다시 설레나 봄~ 마음을 위로해 봄~
해를 넘긴 코로나 19 팬데믹.
불안감과 두려움을 키우던 불확실한 상황에 백신으로 맞서기 시작한 지금 그동안 우리가 놓쳤던 마음 방역을 위한 용인시의 준비도 분주하다.
용인을 넘어 수도권의 대표 휴식 공간으로 자리매김한 농촌테마파크 설레는 봄, 지쳤던 시민들의 마음을 위로하기 위한 봄맞이 새단장에 분주한 농촌테마파크에 다녀왔다.
글·사진 정성묘 용인시민기자
자료제공 용인시 농업기술센터
일상을 벗어나는 전원체험공간
▲ 관람로 주변에 꽃을 심는 모습
▲ 물레방아와 분수가 있는 원두막
▲ 들꽃광장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일대 127,098㎡의 땅에 자리한 농촌테마파크는 도시민들에게는 농촌의 추억과 향기를, 아이들에게는 농촌 체험을 선사하는 곳으로 테마화된 휴식 공간과 차별화된 ‘일상을 벗어나는 전원 체험 공간’으로 유명하다.
시골의 정취를 마음껏 느낄 수 있는 원두막과 평상, 숲 속의 둘레길, 어린이를 위한 작은 동물원과 계절별 아름다운 꽃을 감상할 수 있는 들꽃 광장 등이 새롭게 단장하며 상춘객을 기다리고 있다.
다양한 꽃과 나무들이 있는 들꽃 광장을 한 바퀴 돈 후에는 분수대의 시원한 물줄기를 원두막에서 바라보며 휴식도 취해보자.
여기서 Tip!
농촌테마파크 내에는 약 40여 개의 원두막이 있다.
가족단위 관람객들에게 최고의 휴식처로 이용수요가 늘어나 예약제를 도입했다.
용인시 통합예약 시스템(
https://www.yongin.go.kr/resve/index.do)을 이용하면 된다.
▲ 꽃과 바람의 정원
특히 작년에 새로 단장한
‘옛 농기구 체험장’은 디딜방아와 연자매 등 다양한 옛 농기구를 보고 직접 체험할 수 있으며 볏짚으로 지은 움집 등은 옛 풍속을 관찰할 수 있는 좋은 자료다.
농기구체험장을 지나
꽃과 바람의 정원을 비롯해 어린이 놀이시설과 너른 꽃밭, 소원지를 작성할 수 있는
소원의 언덕도 자리잡고 있어 어린이들에게 인기가 많다.
작지만 알찬 봄꽃정원축제
농촌테마파크에서는 코로나19를 고려해 성대하진 않지만 작은 봄꽃 축제를 준비하고 있다.
안전을 위해 철저한 방역 수칙 아래 봄꽃테마정원 전시와 한복인형 등 전통한복 미니어처 전시, 화훼 전시 판매장을 설치 운영할 예정이다.
각종 도시농업 프로그램
▲ 벌체험 (코로나상황 이전 촬영)
▲ 버섯체험 (코로나상황 이전 촬영)
농촌테마파크를 관리하는 용인시 농업기술센터는 다양한 도시농업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시민 농장을 통해
도시 농부 학교와
도시 양봉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유치원과 학교, 복지시설 등에 텃밭 보급과 함께 공동 주택 원예 프로그램 지원사업도 추진한다.
더불어 사회적 약자로 구성된 단체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도시농업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이밖에 주말 이벤트 및 농촌체험 캠프 등도 인기가 높다.
이중 농촌 체험장인 시민 농장은 마평동 송담대 앞에 5평씩 400구좌를 일반 시민과 단체에게 분양하여 운영하는데 매년 10대1의 경쟁률로 도시민의 농업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준다.
이곳엔
도시농업 관리사가 상주하여 농작물 재배법 등을 수시로 알려주어 초보 농부도 쉽게 농사를 지을 수 있다.
시민 농장의 교육장에서는 도시농부학교와 어린이 농부학교, 도시농업관리사 양성, 도시양봉교육 등도 진행되니 수시로 용인시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를 확인하자.
이 밖에 현장 원예 체험 교육, 공동주택 원예작물 교육을 운영하는데. 이는 지역별·대상별
찾아가는 맞춤형교육으로 주로 실내작물 관리와 반려식물 기르기 등 도시민이 선호하는 프로그램으로, 원하는 단체는 놓치지 말고 4월중 용인시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에서 신청하길 바란다.
미니인터뷰
최명옥 농촌테마과장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조치에 따라 농촌테마파크 운영을 중단하는 기간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시설이 닫는 기간에도 농촌테마과에서는 시설정비와 각종 식재작업에 쉼없이 땀흘려왔습니다.
올해도 상황을 지켜봐야 하겠지만 관람객이 즐길 수 있는 최적의 쾌적한 관람 환경을 만들기 위해 분주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안전을 위해 실내 체험 활동 보다는 가족 단위 관람객들이 사회적 거리 두기를 지키면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휴게 및 편의시설을 확대하여 시민들께 자연 속 쉼터를 제공하려 합니다.
볼거리를 위한 사계절 테마 축제도 소규모로 진행되니 많은 관심 가져주시길 바랍니다.
용인 농촌테마파크
주소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농촌파크로 80-1
관람시간 (하절기) 3~10월 09:30~17:30
(동절기) 11~2월 09:30~17:00
휴관일 매주 월요일, 1월1일, 설날, 추석 당일
입장료 성인 3천원, 청소년 2천원, 어린이 1천원, 용인시민무료입장
(성인각각 신분증 제시)
문의 031-324-4053
※ 코로나19로 당분간 실외 시설만 개방합니다.
전체 목록